티스토리 뷰
반려동물과 함께 알레르기 관리
보통은 해야 없는 물질에 대해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비정상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먼지진드기와 같이 생활하는데 별로 문제가 없지만, 특정한 사람들은 유해한 물질로 여겨서 면역 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기침이나 피부질환 등의 반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심한 분들은 호흡곤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아 지면서 동물에 관한 알레르기 질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분들에게 알레르기 관리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반려동물 알레르기 치료제?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보호자라면 환경을 관리하고 항히스타민제 등으로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치료제는 먹는 스테로이드가 아닌 입으로 흡입하는 스테로이드, 코 안에 분무하는 스테로이드 형태의 경우 오랫동안 사용해도 전신적인 부작용이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사용하셔도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반려동물 알레르기 완치?
면역치료하고 하는데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초기 치료와 유지 치료 입니다. 초기 치료는 처음에 낮은 농도의 알레르겐을 소량씩 투여하고 점차 양을 늘려 나가 부작용이 없으면서 증상이 나아지는 최대 알레르겐 농도까지 토여하는 단계이며, 유지 치료는 일정량을 주기적으로 투여해 유지하는 단계입니다. 유지치료는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알레르기 치료제를 함께 사용해야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반려동물 털을 깍는 다고 알레르기 해결될까?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궁극적인 해결 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반려동물인 개와 고양이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비듬, 대변, 소변, 침에 들어 있는 단백질 성분으로 인해 보호자가 알레르기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약간의 알ㄹ레르기 원인을 없어지게는 할 수 없습니다.
4. 어떻게 환경을 관리할까?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보호자분들이 해야할 환경 관리는 아래의 사진에 있습니다.